회원메뉴


여행 두근두근

‘여행 패키지’ 구매했는데 여행사가 폐업?! 피해 최소화하는 대처법 체크!
게시글 날짜 : 2019.02.22

최근 인지도가 높은 여행사가 줄줄이 폐업하면서 소비자의 피해가 우려되고 있다. 피해보상을 받는다 해도 시간이 6~8개월 걸리고 피해금액을 100% 받을 수 있는지도 알 수 없기 때문이다. 이제는 소비자가 똑똑해져야 한다. 여행사 선택 시 반드시 체크해야 할 중요 사항을 알아본다.


공항에서 캐리어를 안고 우울한 표정으로 앉아있는 사람

따옴표
여행사 폐업에 따른 피해,
미리 피하는 방법

너무 저렴한 상품, 홈쇼핑 상품… 일단 의심할 것!

‘싼 것이 비지떡’이란 속담, 괜히 있는 게 아니다. 여행상품의 가격이 너무 저렴하다면 일단 의심할 필요가 있다. 저렴한 상품 가격이 폐업의 직접적인 원인은 아니지만 여행사 간 과도한 경쟁을 부르는 요인은 된다. 결국 출혈 경쟁으로 적자를 면치 못하게 되면 폐업에 이르게 마련이다.
또한 홈쇼핑에서 판매하는 여행상품도 여행사가 폐업할 경우 그 피해는 고스란히 소비자에게 돌아온다. 홈쇼핑은 여행상품을 판매 대행하는 플랫폼 역할을 할 뿐 피해보상은 하지 않는다는 점을 꼭 기억하자.

보증보험, 여행공제회 가입 여부 확인

한국여행업협회

관광진흥법에 따르면 여행사는 보증보험 혹은 여행공제회에 가입해야 하는데 두 개 중 한 곳만 가입되어 있으면 된다. 그러나 적지 않은 무자격 업체가 보증보험이나 여행공제회에 가입하지 않고 운영하기도 한다. 만약 가입되지 않은 여행사 상품을 구매했을 경우 피해보상이 어렵다.
보증보험 가입 여부는 한국여행업협회에서, 여행공제회 가입 여부는 서울특별시관광협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국여행업협회의 경우 홈페이지(https://www.kata.or.kr)에 접속하면 해당 여행사가 보증보험(영업보증, 기획여행보증)에 가입했는지 확인할 수 있는데 가입기간과 가입금액도 명시되어 있다.
여행공제회 가입 여부는 서울특별시관광협회(http://www.sta.or.kr/new_home)에 접속하면 확인할 수 있다.


  • 보증보험 가입 확인방법
  • https://www.kata.or.kr 접속 → 회원사 검색 → 회원사명 → 회원사 정보(팝업창) 확인 → 보험가입 여부(영업보증1, 영업보증2, 기획여행보증) 확인

  • 여행공제회 가입 확인방법
  • http://www.sta.or.kr/new_home 접속 → 회원광장 → 회원사 검색 → 지역별/업종별 검색, 상호별 검색, 상세검색 중 선택하여 여행사명을 검색 → 업체명 확인 → 보험가입여부 확인

구매할 때는 신용카드와 증빙서류 준비!

최근에는 한 여행사가 폐업 직전 할인해준다며 현금 결제를 유도해 소비자 피해가 컸던 사건이 있었다. 이 경우 여행상품 결제수단을 신용카드로 했더라면(할부 결제) 피해를 줄일 수 있었다. 추후 카드결제 철회 및 항변권을 행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여행계약서, 입금증 등 증빙서류 원본을 반드시 보관해 여행사 폐업 시 피해를 입증할 수 있도록 한다.


여권과 항공권티켓을 들고 있는 사람

따옴표
여행사 폐업 통보를 받았다면?!

여행피해공고 확인 및 신고

여행사가 폐업 시 한국여행업협회 또는 서울특별시관광협회가 피해구제 절차를 진행한다. 결제까지 마친 여행사가 폐업을 했다면 가장 먼저 할 일은 한국여행업협회 또는 서울특별시관광협회 홈페이지에 접속하는 것이다. ‘여행피해공고’(또는 ‘여행사 피해접수’)에서 여행피해신고 공고 내용을 확인한 후 기간 내 서류를 준비하여 등기우편으로 신고 접수를 한다. 신고기간(약 두 달) 내 접수하지 않을 경우 보상 명단에서 제외될 수 있으니 기간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 피해 접수방법 1.
  • https://www.kata.or.kr 접속 → 메인 혹은 회원사 광장 → 여행피해공고 → 여행사명 검색 → 여행피해신고 공고 내 신고기간 및 제출서류 확인 → 우편 및 1588-8692로 접수(등기우편 접수를 원칙으로 하며 배송조회를 통해 도착 여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함)

  • 피해 접수방법 2.
  • http://www.sta.or.kr/new_home 접속 → 정보마당 → 여행사 피해접수 안내→ 게시판 하단 여행사명 검색 → 여행피해신고 공고 내 신고기간 및 제출서류 확인 → 우편 또는 방문 접수(방문 전 사전 연락 필수, 02-757-7482)

 피해보상 한도는 ‘영업보증’과 ‘기획여행보증’을 합친 금액!

한국여행업협회 또는 서울특별시관광협회에 피해 신고를 했다면 해당 여행사의 보증보험 가입금액이 얼마인지 확인해야 한다. 보증보험에는 ‘영업보증’과 ‘기획여행보증’이 있는데 이 두 금액을 합친 금액이 전체 피해보상 한도액이다. 만약 피해보상 한도 금액이 적은데 전체 소비자의 피해금액이 많다면 피해보상을 전부 받을 가능성이 낮아진다.
여행공제회도 마찬가지이다. 피해보상 한도 금액이 여행공제회에 가입된 보증금액보다 낮을 경우 피해보상 전액을 받기 어렵다.


 항공권 발권 후에는 항공사에 문의

항공권은 여행사에서 저렴하게 판매하는 경우가 많다. 많은 소비자가 여행사를 통해 항공권을 구입하는 이유인데, 구입한 항공권이 이미 발권된 후라면 여행사가 폐업했다고 하더라도 사용이 가능하다. 문제는 항공권 발권 전이거나 소비자가 여행사에 항공권 취소 요청을 한 상태에서 여행사가 폐업을 했을 경우다. 이럴 때에도 한국여행업협회 또는 서울특별시관광협회에 신고, 보상 신청을 해야 한다.


따옴표
여행사 폐업 피해보상 현황

현재 법적 절차로는 여행사 폐업에 따른 피해보상을 100% 기대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전체 피해액이 보증보험 가입금액보다 많거나 보증보험 미가입 여행사를 통해 상품을 계약한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여행사 간 경쟁의 피해자가 되지 않도록 과도하게 저렴한 여행상품을 선택하지 말고, 광고를 너무 믿지 말자. 결제 전에 정식 여행사인지, 보증보험 가입 여부와 가입금액을 반드시 확인하자.


  • 별점 주기 버튼. 셀렉트 박스에서 점수주기 선택 가능.


고객서비스헌장

한국관광공사 임직원은 한국관광산업 진흥의 중추 기관으로서 매력있는 관광한국을 만드는 글로벌 공기업을 실현하기 위해 고객 섬김을 통하여 신뢰받는 기업이 되도록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1. 1. 우리는 고객과 함께 관광산업을 우리나라의미래 성장 동력으로 이끌어 나가겠습니다.
  2. 2. 우리는 지역관광 진흥을 통하여 국가 균형개발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 하겠습니다.
  3. 3. 우리는 국민이 여행을 통해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보다 나은 관광 선진국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4. 4. 우리는 아시아 관광허브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세계인이 찾아오는 관광 선진국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5. 5. 우리는 고객만족경영 실천으로 고객에게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표준을 설정하여 이를 성실히 준수할 것을 약속 드립니다.

한국관광공사 임직원 일동

전자우편무단수집거부

  •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전자우편주소가 전자우편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게시일 2003년 2월 21일]
  • 이메일을 기술적 장치를 사용하여 무단으로 수집·판매·유통하거나 이를 이용한 자는 정보통신망이용촉진및정보보호등에관한법률 제50조의2 규정에 의하여 1천만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해집니다.
  • 정보통신망법 제50조의2 (전자우편주소의 무단 수집행위 등 금지) 누구든지 전자우편주소의 수집을 거부하는 의사가 명시된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자동으로 전자우편주소를 수집하는 프로그램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전자우편주소를 수집하여서는 아니된다.
  • 누구든지 제1항의 규정을 위반하여 수집된 전자우편주소를 판매·유통하여서는 아니된다.
  • 누구든지 제1항 및 제2항의 규정에 의하여 수집·판매 및 유통이 금지된 전자우편주소임을 알고 이를 정보전송에 이용하여서는 아니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