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럴땐 이렇게

교통사고 발생 시

교통사고 발생 시

  • 대응절차

    1. Step 01영사콜센터에 연락 후 상황 설명
    2. Step 02관할 경찰서의 연락처 및 신고방법, 유의사항 안내 받기
    3. Step 03현지 경찰서 연락
    4. Step 04경찰 입회 하 사고 당사자간 면허증/보험증 확인
    5. Step 05렌터카 회사 및 보험 회사에 연락
    • 영사콜센터(24시간 연중무휴 운영)
      현지국제전화코드+822-3210-0404(유료) / 현지국제전화코드+800-2100-0404(무료)
    • 경찰과 언어소통에 문제가 있다면?
      영사콜센터 연락을 통해 한국관광공사 연계 지원 ‘통역서비스’ 요청(영어, 중국어, 일본어 가능)
  • 주의사항

    • 지나치게 위축된 행동이나 사과를 하는 것은 자신의 실수를 인정하는 것으로 이해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 국내 가족/친지에게 연락이 불가능한 경우 대한민국 대사관/영사관에 도움을 요청합니다.
    • 급작스러운 사고로 의료비 등 긴급 경비가 필요한 경우 해외공관 혹은 영사콜센터를 통해 신속해외송금 지원 제도를 이용합니다.
    • 여행자보험 가입자의 경우 사고 현황 등을 상세히 기록하여 보험사 담당자에게 전달합니다.
    • 사고 목격자가 있는 경우 목격자 이름, 차량번호, 주소, 연락처 및 진술서를 확보합니다.
    • 피해보상 소송 진행시 현지 공관에 해당 국가의 법제도 및 소송 제기 절차 문의, 통역사 선임을 위한 정보 제공을 요청합니다.
항공 수하물 분실 시

항공 수하물 분실 시

    1. Step 01항공권 체크인시받은 수화물 확인표 소지
    2. Step 02수하물 분실 신고소(Baggage Claims) 또는 해당 항공사 직원에게 신고
    3. Step 03수하물 사고 신고서(Property Irregularity Report) 작성
    • 수하물 분실 신고소는 출국장을 나가기 전, 수하물을 찾는 곳에 위치
    • 당일에 수하물을 찾지 못한다면 항공사에 수하물 지연보상금(OPE : Out of Pocket Expenses)을 요구
      (항공사에 따라 $50~100을 현금으로 지급)
    • 수하물 분실 시 국제항공운송협회(IATA)의 바르샤바 협정에 의거하여, 항공사로부터 1kg당 20달러 보상
      (단, 항공사마다 보상 기준은 상이하므로 확인 필요)
    • 여행자 보험을 미리 들었다면 공항 안내소나 경찰서에서 분실신고를 하고 증명서를 받아야 보상 받을 수 있음
여권 분실 시

여권 분실 시

  • 여권 재발급 신청

    분실증명서 작성 시 여권용 사진 1장, 분실증명서, 여권번호/발행일 기재 서류 지참
    1. Step 01분실 즉시 현지 경찰서 방문
    2. Step 02분실 증명서(Police Report) 작성
    3. Step 03현지 공관 (대사관/영사관) 방문
    4. Step 04서류 제출 후 발급(발급 소요기간은 상이)
  • 여행 증명서 발급 신청 (급히 귀국할 경우)

    • 발급 기준 : 여권을 재발급 받을 시간적 여유가 없는 단기체류자에게 발급(통상 1회 사용 가능, 증명서 상에 기재된 국가에 한해 여행 또는 경유 가능)
    • 주의사항 : 계속 여행할 경우 경유지란에 다음 목적지 명기, 다음 목적지를 여행하기 위해 비자가 필요한 경우 입국 전 비자 재발급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함
  • 중국에서 여권 분실 시 재발급 절차

    • 중국에서는 여권 분실, 도난 사건이 많아 중국 공안당국에서는 우리 공관에서 발급받은 여행증명서뿐만 아니라 중국 공안당국이 발행한 여권분실증명서가 있어야 출국이 가능함
      1. Step 01관할 파출소 신고 후 분실증명서 발급
      2. Step 02중국 내 한국 공관(대사관/영사관)에 본인이 직접 방문
      3. Step 03분실신고 (여권용 사진 3매 지참)
      4. Step 04각종 증명서 지참 (한국 공관에서 발급받은 분실여권 말소증명 / 파출소에서 발급 받은 분실증명서 / 호텔 등 외국인 합법 거주지 등에서 발급받은 ‘숙박증명-주숙등기표’ 소지)
      5. Step 05분실지역 ‘공안국 외국인 출입경관리처’에서 분실증명서 발급
      6. Step 06단수여권용 출국 비자 발급
여행경비 분실 시

여행경비 분실 시

  • 외교부 신속해외송금지원제도 이용

    • 지원대상 : 해외여행을 하는 우리 국민
    • 지원사유 : 해외에서 소지품 도난 · 분실 등 긴급 경비가 필요한 경우
    • 이용방법 : 국내 지인이 외교부 계좌로 3,000불을 입금하면 해당 재외공관에서 현지화로 전달
    • 지원한도 : 최대 3,000달러
    • 지원문의 : 재외공관(대사관 혹은 총영사관), 영사콜센터
  • 주의사항

    • 귀중품과 현금은 객실 내 금고에 안전하게 보관하고, 현금은 당일에 사용할 만큼 소지합니다.
    • 관광지, 시장 등 혼잡한 지역 및 대중교통 이용 시 각별히 조심합니다.
    • 고가의 카메라, 스마트폰 등을 보이는 곳에 휴대하면 소매치기의 표적이 될 수 있습니다.
    • 식당에서 의자에 가방을 걸어놓지 않고, 화장실에 갈 때에는 가방을 소지하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
부당한 체포 및 구금 시

부당한 체포 및 구금 시

해외에서 사건 · 사고가 발생할 경우, 그 나라의 법과 절차에 따라 수사와 사건 처리가 진행됩니다. 재외공관은 자국민이라는 이유로 현지 사법당국에 특별한 대우를 요구하거나, 직접 해당사건을 담당할 법적 권한이 없습니다.

    • 우리 공관에 구금 사실을 알리도록, 현지 사법당국에 요청합니다.
    • 현지 언어가 능통하지 않을 경우, 사법당국에 통역 지원을 문의합니다.
      • 본인이 모르는 외국어로 작성된 문서나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할 경우,
        함부로 서명하지 않습니다.
    • 외교부/한국관광공사 통역서비스 지원
      • - 현지 공무원 또는 관계자와의 통화(경찰, 출입국?세관 심사관 등)시
        영사콜센터와 한국관광공사가 연계하여 지원하는 서비스 이용 가능
      • - 이용방법 : 영사콜센터로 전화 연결
      • - 지원언어 : 영어, 중국어, 일본어
      • - 이용시간 : 24시간 연중 무휴
    • 영사와의 면담 시 향후 진행될 사법절차, 현지 법체계에 대한 일반적인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 국내 가족과 연락을 하고 싶을 경우, 사법당국 또는 담당영사에게 협조를 요청합니다.
    • 체포 · 구금 당시 부당한 대우, 가혹 행위, 반인권적인 사항이 있었을 경우,
      영사와의 면담 시 관련 사실을 알려 관계 당국에 시정 요청합니다.
    • 변호사비, 보석, 소송비를 지불하기 위해, 필요한 경우 신속해외송금 지원제도 활용합니다.
    • 해외에서 영사콜센터 연락 시
      • - 국가별 접속번호 +822-3210-0404(유료)
      • - 국가별 접속번호 +800-2100-0404(무료)
해외 환전 시

해외 환전 시

    • 사설 환전소에서 본래 액수보다 적은 액수로 교환해 주는 환전 사고가 종종 발생합니다.
    • 사설 환전소에서 환전을 할 때 주의할 점
      • - 돈을 받고 주머니나 지갑으로 바로 넣는 것은 금물입니다.
      • - 주인이 보는 앞에서 천천히 받은 액수를 세야 합니다. 간혹 주인이 세어 준다는 경우가 있는데, 지갑에 넣기 전에 액수 확인은 반드시 본인이 해야 합니다. 주인이 손님이 보는 앞에서 세고 전달해 주는 과정에서 쥐도 새도 모르게 중간에서 돈을 빼내곤 하기 때문입니다.
    • 환전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한 번에 많은 액수를 바꾸기 보다는 필요한 만큼 환전하고, 돈을 받는 즉시 액수가 정확한지 확인해야 합니다
식당 및 교통수단 이용 시

식당 및 교통수단 이용 시

  • 식당 이용 시

    • 식당에서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문제는 거스름돈을 적게 주는 것입니다. 현지 화폐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여행자를 상대로 본래 액수보다 적은 액수로 거슬러주는 경우가 흔히 발생합니다.
    • 여행할 때 식당에서 음식을 주문할 때는 가격을 반드시 확인하고, 주문 후 총 액수를 꼼꼼하게 계산해두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 테이블에 주문하지 않은 음식이나 음료수가 올라오기도 하니 서비스인지 사전에 물어봅니다.
  • 교통수단 이용 시

    • 해외에서 택시 이용 시 미터기가 있더라도 여행자가 탑승할 경우 이를 사용하지 않고 가격을 흥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택시를 탑승한 직후 목적지를 말한 후 기사가 미터기를 키지 않는 경우 작동시킬 것을 요구하여 바가지 요금을 물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 택시 이용 시 앞 좌석에 타는 것은 많은 국가에서 에티켓에 어긋납니다.
    • 프랑스의 경우 조수석에 탈 경우 추가 비용을 지불해야 하므로 뒷좌석에 타는 것이 좋습니다.
자연재해

자연재해

    • 거리나 밖에 있다면 가방이나 옷을 이용하여 머리를 보호하고 가까운 공터로 피합니다.
    • 실내에의 경우 몸을 보호하기 위해 서둘러 책상, 테이블 밑으로 들어갑니다. 베개, 옷, 책 등을 이용하여 머리를 보호해야 합니다.
    • 신변의 안전이 확보되고 나면 문이나 창문을 열어 탈출할 입구를 확보해 놓습니다.
    • 해변 휴양지의 경우 지진 발생 후 쓰나미가 발생할 확률이 높기 때문에 신속하게 해변에서 대피하고 가능한 해변에서 멀리 떨어진 곳이나 지대가 높은 곳으로 이동합니다.
    • 지진은 한번 발생하면 여진이 계속 발생할 확률이 높으므로 라디오나 TV를 통해 안내 방송을 체크합니다.
화재 발생 시

화재 발생 시

    • 불을 발견하면 ‘불이야’하고 큰 소리로 외치거나 비상벨을 울려서 다른 사람에게 알립니다.
    • 침착하게 전화로 화재 신고를 합니다.
    • 한 손으로 코와 입을 젖은 수건이나 옷으로 막아 가급적 연기를 마시지 않도록 합니다.
    • 출입문을 열기 전에 문을 손등으로 대어보거나 손잡이를 만져봅니다. 손잡이가 뜨거우면 문을 열지 않고 다른 길을 찾습니다.
    • 대피 시 엘리베이터는 절대 이용하지 않습니다.
    • 옷에 불이 붙었을 때 두 손으로 눈과 입을 가리고 불이 꺼질 때까지 계속 바닥에서 뒹굽니다.
    • 소화기 사용시 손잡이 부분의 안전핀을 뽑고 바람을 등지고 서서 호스를 불 쪽으로 향하게 합니다. 손잡이를 힘껏 움켜쥐고 빗자루로 쓸듯이 뿌려줍니다.
시위/분쟁 발생 시

시위/분쟁 발생 시

    • 군중이 몰린 곳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특정 시위대를 대표하는 색상의 옷을 입거나 시위에 참여하지 않도록 합니다.
    • 무력충돌이나 폭력상태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을 시에는 긴급 출국하는 편이 낫습니다.
  • 주의사항

    • 사복경찰이 불심검문을 하여 여권을 요구하는 경우 먼저 경찰 신분증을 보여줄 것을 요청합니다. 유럽의 경우 한국인의 여권을 노린 가짜 경찰이 많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고객서비스헌장

한국관광공사 임직원은 한국관광산업 진흥의 중추 기관으로서 매력있는 관광한국을 만드는 글로벌 공기업을 실현하기 위해 고객 섬김을 통하여 신뢰받는 기업이 되도록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1. 1. 우리는 고객과 함께 관광산업을 우리나라의미래 성장 동력으로 이끌어 나가겠습니다.
  2. 2. 우리는 지역관광 진흥을 통하여 국가 균형개발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 하겠습니다.
  3. 3. 우리는 국민이 여행을 통해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보다 나은 관광 선진국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4. 4. 우리는 아시아 관광허브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세계인이 찾아오는 관광 선진국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5. 5. 우리는 고객만족경영 실천으로 고객에게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표준을 설정하여 이를 성실히 준수할 것을 약속 드립니다.

한국관광공사 임직원 일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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