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 100개국 다양한 여행정보가 한 가득~!
지구촌 스마트 여행

통합검색

국외여행상품 정보제공 표준안

소개

“국외여행상품 정보제공 표준안이란?”

국외여행상품(패키지)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에게
여행상품에 대한 정보를 보다 명확하고 알기 쉽게 제공하기 위해
여행사들에게 권장하는 가이드라인입니다.

  • check1 용어의 표현
  • check2 필수 정보 제공
  • check3 핵심정보 일괄표시

표준안 제도참여한 여행사와 함께
더~즐거운 해외여행 하시기 바랍니다.

국외여행상품 정보제공
표준안 제도 참여여행사

국외여행상품 정보제공 표준안 참여여행사

  • 내일투어
  • 노랑풍선
  • redcap투어
  • 롯데관광
  • 모두투어
  • sejoong
  • 여행박사
  • 온누리투어
  • 웹투어
  • 인터파크투어
  • 자유투어
  • 참좋은여행
  • KRT
  • TOUR2000
  • 하나투어
  • 한진광광
  • 현대드림투어

용어의 표현

지불해야 하는
가이드/기사 팁

  • 잘못된 표기
    • ‘권장됩니다’라는 용어는 모호

      1인당 $00의 가이드/기사 팁이 권장됩니다.

      • 소비자(여행자)가 지불해야 하는지, 안해도 되는지 판단 기준이 모호합니다.
  • 잘못된 표기
    • 의무적 지불인 경우

      1인당 전 일정 $00의 가이드/기사 경비를 현지에서 지불해야 합니다.

      • 여행상품가격 ‘불포함 내역’에 금액 및 의무적으로 지불해야 함을 명확하게 표현해주세요.
      • 의무적 지불인 경우, 해당 경비는 상품가격에서 제외하여 표시해주세요.
      • 단순한 식당 팁 등 매너팁의 경우, 동 사항과 병기할 수 있습니다. 단, 문구는 아래의 ‘선택적 지불인 경우’를 차용하되, ‘가이드/기사’ 또는 ‘가이드/기사 팁’의 문구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이중 기재 금지)
      선택적 지불인 경우

      매너팁은 소비자의 자율적 선택사항으로 지불여부에 따른 불이익은 없습니다.

      매너팁 : 식당, 가이드/기사 등 서비스에 대한 단순 감사의 표시로, 소비자(여행자)의 의사에 따라 자율적으로 지불하는 비용

      • 소비자가 선택할 수 있는 경우, 금액 및 발생여부는 표기해서는 안되며, 지불하지 않아도 됨을 명확히 고지하세요.
      용어정리

      가이드/기사 경비 : 기존에 ‘가이드/기사 팁’으로 표기 하였지만, 의무적 비용의 성격이 컸던 비용

      매너팁 : 서비스에 대한 단순 감사의 표시로, 소비자(여행자)의 의사에 따라 자율적으로 지불하는 비용

추가비용을 지불하고
참가해야 하는 옵션 관광

  • 잘못된 표기
    • 보다 즐거운 여행을 위해 현지에서 선택관광 참가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의사와 상관없는 추가비용 발생과 소비자의 혼란

      소비자의 의사와 관계없이 추가비용을 지불하고 의무적으로 참여해야 하는 선택관광(사실상의 필수관광)임에도 불구하고, 마치 소비자의 자유의사에 따라 참가하지 않아도 되는 것처럼 표현되어 소비자가 혼란을 느낄 수 있습니다.

  • 잘못된 표기
    • 선택관광을 참여하지 않는 데 대한 추가적인 비용 또는 일정상 불이익은 없습니다.

      필수옵션 폐지 및 여행상품가격에 반영

      케이블카, 관광용 크루즈, 보트 등 여행 중의 이동과 밀접히 관련되어 소비자가 선택하지 않을 경우, 여행 불편이 예상되기 때문에 대다수의 소비자가 이용할 수 밖에 없는 선택관광 (소위 ‘필수옵션’이라는 용어로 통용)은 여행상품가격에 포함시켜야 하며, ‘필수옵션’이라는 용어나 제도는 폐지합니다.

숙박시설 안내

  • 잘못된 표기
    숙박시설 미정

    0성급 호텔 혹은 동급에 투숙할 예정입니다.

    • 어떠한 숙박시설에 투숙하게 될 지 확정되지 않은 상태로 이해될 수 있습니다.
    • ‘0성급 ’, ‘동급 ’ 용어를 소비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사용하고 있지만,
      오히려 소비자들의 불만을 초래하는 주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 권장 표기 (3가지 중 선택 가능/성급, 등급 용어 폐지)
    숙박시설 미정

    본 여행상품의 숙박시설은 현재 미정입니다. 출발 0일전까지○○(홈페이지, 유선 등 고지방법 기재)를 통해 알려드리겠습니다.

    • 숙박시설이 확정되지 않은 경우, ‘미정’이라고 간단 명료하게 표현해주세요.
    • 숙박시설이 확정되는 기한(출발 ~전)과 고지 방법을 알려주세요.
    • 숙박시설이 확정되지 않았으므로, 숙박시설의 사진, 명칭 등을 기재하면 안됩니다.
    예정 숙박시설 다수

    본 여행상품의 숙박시설은 예상 숙박시설(A호텔, B호텔, C호텔) 중 결정됩니다. 출발 0일전까지 ○○(홈페이지, 유선 등 고지방법 기재)를 통해 알려드리겠습니다.

    • 해당 숙박시설을 복수로 표기. 숙박시설이 확정되는 기한(출발 ~전)과 고지 방법을 알려주세요.
    • 숙박시설의 명칭, 주소(현지주소), 연락처(대표전화번호), 홈페이지 주소(URL)를 알려주세요.
    숙박시설 확정

    본 여행상품의 숙박시설은 A호텔(리조트 등)입니다.

    • 숙박시설의 명칭, 주소(현지주소), 연락처(대표전화번호), 홈페이지 주소(공식 영문 URL)를 알려주세요.
    • 기재사항 중 명칭은 국문, 영문으로, 주소는 영문으로 표시해주세요.
    • 기재사항 중 연락처는 ‘(국가번호)-(지역번호)-(해당 숙박시설 전화번호)’로 구분하여 알려주세요.

필수 정보 제공

상품 판매자 및
여행업자 정보와 책임

  • 필요성
    • 판매자와 여행업자가 다를 경우 책임 소재 구분

      여행상품 판매 채널이 다양해지면서 여행상품 판매자와 여행업자(여행실행 주관사)가 상이한 상품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판매자와 여행업자가 다를 경우, 상품 정보 제공에 대한 책임, 여행 주관에 대한 책임이 분리 될 수 있습니다.

      여행상품 정보에 대한 소비자의 충분한 이해 제고

      소비자가 본인이 구매하는 여행상품의 정보제공 측면과 여행 주관 측면에서의 책임자를 정확히 인지하고, 단독 또는 연합상품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상품을 구매하여, 향후 불편/피해 발생시 피해 보상 주체가 누구인지 명확 하게 규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 권장 표기
    • 상품 판매자 및 여행업자 정보 고지

      상품 판매자와 여행업자가 다를 경우에만 기재합니다.

      예시
      본 여행상품은 ○○여행(소셜커머스, 홈쇼핑 등)이 판매하고 실제 여행 주관은 XX여행이 담당합니다.
      여행상품 정보 제공과 여행 주관 책임 정보 고지

      상품 판매자와 여행업자가 다를 경우에만 기재합니다.

      예시
      본 여행상품 정보제공에 대한 책임은 ○○여행(소셜커머스, 홈쇼핑 등)에 있으며, 실제 여행 주관에 대한 책임은 XX여행에 있습니다.
      단독상품 또는 연합상품 여부 고지

      연합상품인 경우에만 기재합니다.

      예시
      본 여행상품은 타 여행사와 공동으로 진행하는 연합 상품입니다.

      ‘핵심정보 일괄표시제’에 기재될 경우, 상품 상세 페이지에 기재하지 않아도 표준안을 충족한 것으로 간주

최소출발인원 미충족 시
계약해제 사항

  • 필요성
    • 소비자의 여행일정 차질 방지

      공정거래위원회의 “국외여행 표준약관” 제9조에 따르면 여행업자는 최소출발 인원 기준이 충족되지 않았을 경우, 여행 출발 일주일 전까지 여행계약을 해제하고 소비자에게 해당 사실을 통보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여행 출발 일주일전, 여행업자의 일방적인 여행계약 취소 통보시, 소비자 여행일정에 큰 차질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소비자가 해당 규정을 사전에 인지하고 대비할 수 있도록 여행상품 광고, 표시 시 적극적인 고지가 필요합니다.

  • 권장 표기
    • 최소출발인원 기준과 미충족 시 여행계약 해제 규정 고지
      예시
      본 여행상품의 최소출발인원 기준은 00명이며, 미충족 시 여행표준약관 제9조에 따라 여행사는 여행출발 7일전까지 여행계약을 일방적으로 해제하고 소비자에게 통보할 수 있습니다.
      배상 규정 고지
      예시
      최소출발인원 미충족에 따른
      여행계약 취소 통보 시
      출발7일전까지 계약금만 환급/출발전일까지 여행요금의 30%배상/출발당일 여행요금의 50%배상

취소수수료의
발생과 부과 기준

  • 필요성
    • 여행사-소비자간 취소수수료 분쟁 방지
      • 여행 계약 체결(계약금 입금 시점) 이후 소비자 또는 여행 업자의 여행계약 해제 요청시, 귀책사유에 따라 취소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 ‘국외여행표준약관 제15조 소비자분쟁해결규정(공정거래위원회)’에서는 취소수수료 부과 기준을 명시하고 있지만,취소수수료에 대한 별도의 특별약관 설정 시, 특별약관 기준이 우선 적용됩니다.
      • 취소수수료에 대한 특별약관이 설정된 여행상품은 비교적 높은 부과 기준을 설정하고 있어, 이를 미처 인지하지 못한 소비자들의 불만 사례가 지속적으로 발생되고 있습니다.
      • 소비자가 취소수수료 규정을 정확하게 인지하고 상품을 구매하도록 유도하여, 소비자-여행사간 분쟁 발생을 미연에 방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 권장 표기
    • 취소수수료의 발생 시점과 부과 기준 정보 고지
      예시
      본 여행상품은 계약금 지불 시점부터 계약이 체결되며, 계약해제 요청 시 귀책사유에 따라 취소수수료가 부과됩니다. 취소수수료 부과 기준은 (국외여행표준약관/특별약관)에 따릅니다.

      특별약관 적용의 경우, 표준약관보다 높은 수수료가 부과될 수 있고, 별도의 동의절차를 거치게 되오니 취소수수료 부과기준을 반드시 확인하세요.

선택관광 미 참여 시
대체일정

  • 필요성
    • 정규 여행일정의 이동과정 중 설정되어 있는 선택관광에 있어, 미참가자에 대한 편의 제고

      소비자가 선택관광에 참가하지 않을 경우, 어떤 장소에서 무엇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사전정보는 소비자가 상품선택을 하거나 현지 대응을 할 때 중요한 포인트가 되므로 이에 대한 정확한 고지가 필요합니다.

  • 권장 표기
    • 정규일정 내 선택관광의 경우, 미참가자의 대기장소, 소요시간, 가이드 또는 인솔자 동행여부 등 대체일정 고지

      단, 단순한 ‘버스 대기’ 등의 표현은 아니되고, 구체적인 대체일정을 표시합니다.

      예시
      야시장 관광을 선택하지 않을 경우, 약 2~3시간 동안 야시장 내 자유행동 시간이며, 가이드나 인솔자가 동행하지 않습니다.

주요 사항의 확정/미정
정보

  • 필요성
    • 항공, 숙박, 여행일정등 여행상품 구성주요 항목이 확정되지 않은 상태

      미확정된 여행상품이 소비자에게 광고/판매되고 있음

      소비자들은 여행상품 광고를 확인하는 시점에서
      확정되지 않은 주요 사항을 인지하고 상품 구매
      결정에 참고할 수 있어야 합니다.

  • 권장 표기
    • 주요 항목의 확정/미정 정보 고지
      예시
      본 여행상품을 구성하는 주요 항목 중, 현 시점 에서 확정되지 않은 사항이 있을 수 있습니다.
      세부 정보는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요항목의 확정 및 미정으로 상세설명은 아래내용 참조
      주요항목 확정 및 미정 안내
      주요 항목 구분
      출발 확정 미정
      여행일정 확정 예정
      상품가격 확정 미정
      항공 확정 예정
      숙박 확정 미정
      인솔자 동반 미동반
      가이드 있음 없음

      '핵심정보 일괄표시제’의 필수기재 항목이므로, 상품 상세페이지에 기재하지 않아도 표준안을 충족한 것으로 간주

      여행일정과 관련하여, "여행일정은 계약 체결시 예상하지 못한 부득이한 사정이 발생할 경우 여행자의 사전 동의절차를 거쳐 변경될 수 있습니다" 표시

쇼핑 세부 정보

  • 필요성
    • 과도한 쇼핑 일정시 소비자들의 상품 만족도 저하 및 불만 야기

      소비자가 상품 구매 단계에서 해당 상품의 쇼핑 세부일정을 명확하게 인지할 수 있어야 함

  • 권장 표기
    • 쇼핑 횟수, 품목, 장소 및 소요시간, 환불여부에 대한 세부 정보 고지
      예시
      본 여행상품은 총 3회의 쇼핑일정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쇼핑 세부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쇼핑품목, 쇼핑장소, 소요시간, 환불여부에 대한 내용안내
      쇼핑 품목에 대한 환불 정보 고지
      • 환불에 관한 유의사항, 현지 환불 정보, 귀국 후 환불 절차를 기재하세요.
      • 소비자의 귀책사유가 아닌 쇼핑물품의 반품・환불 제한 표시 지양하세요.

      (예, "쇼핑은 고객과 쇼핑센터간
      계약사항" 또는 일률적으로
      "쇼핑물품의 반품・환불 불가"
      등의 표시)

여행지의 안전정보

  • 필요성
    • 소비자의 안전을 위한 여행지 안전정보 제공 의무
      • 여행사는 관광진흥법 등에 의거, 소비자에게 여행지의 안전정보를 제공할 의무가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 여행지의 여행경보단계(외교부 시행)를 직접 기재하지 않고 외교부로의 단순 링크 등으로만 표기하고 있습니다.
      • 이는 해당 법 취지에 충분하지 않을 뿐 아니라, 소비자의 안전을 위해서도 여행지의 안전정보는 보다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제공되어야 합니다.
  • 권장 표기
    • 실제 여행지의 여행경보단계 등 안전정보의 구체적 고지
      예시
      본 여행상품의 여행지에 대한 여행경보단계 등
      안전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상황별 여행경보단계 자세한 내용은 아래 참조
      여행경보단계 안내
      여행경보단계 여행지(국가 또는 지역)
      남색경보 여행유의(일부) 방콕 및 논타부리 주 전역
      황색경보 여행자제(일부) -
      적색경보 철수권고(일부) -

      여행경보단계는 여행유의/여행자제/철수권고/여행금지 등 4단계로 구분되며, 외교부 '해외안전여행' 사이트(www.0404.go.kr)에서 상세정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출국 전 동 사이트의 해외여행등록제 '동행'에 가입하시면 안전정보를 수시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여행경보단계는 실제 여행지(국가 또는 지역)에 대한 여행경보단계를 구체적으로 제공해야 합니다. 단, 예시로 제시한 양식은 각 사의 상황에 따라 변경할 수 있습니다.

핵심정보 일괄표시

핵심정보의 일괄표시

  • 필요성
    • 정보분산시 소비자 이해부족 초래
      • 정보 제공 기준에 따라 표기하더라도 표기된 정보가 분산되면, 소비자가 이를 종합적으로 인지하고 판단하기 까지는 다수의 확인절차가 필요하여, 이미 고지된 사항에 대해서 이해하기 힘들게 됩니다.
      • 여행상품의 모객 효과 등 마케팅적 요소를 고려한 상품일정 및 방문지와 관련된 정보는 이미지, 글자체, 색상, 명도 등을 활용하여 부각시키고 있으나, 여행요금 결제, 여행 취소 및 확정되지 않은 상품정보 등에 관한 내용은 상대적으로 그 내용을 이해하기 어렵다는 문제점이 제기되어 왔습니다.

  • 권장 표기(일괄표시)
    • 핵심정보 일괄표시의 개념

      소비자가 여행상품을 구매·소비하기 전 핵심정보를 일괄적으로 인지하고,판단할 수 있게 하는 것

      일괄표시 기재항목
      • 상품 일반 정보 : 상품명, 여행기간, 단독 또는 연합 상품여부, 영업보증보험, 기획여행보증보험
      • 여행경비 총액 : 상품가격(기본 상품가격, 유류할증료), 현지 필수경비(가이드/기사 경비)
      • 최소 출발 인원 및 취소수수료 정보 : 최소 출발 인원 기준, 취소수수료 부과 기준(표준 또는 특별 약관 여부)
        - 세부 항목 확인 고지 추가 : 취소수수료는 부과 기준 시점, 세부 기준 확인 고지
      • 주요 확정/미정 정보 : 출발, 여행일정, 상품가격, 항공, 숙박, 인솔자/가이드 동행 여부
      • 쇼핑 정보 : 일정에 포함된 쇼핑 횟수, 품목
      • 여행지 안전정보 : 실제 여행지의 여행경보단계
    • 적용대상
      • 전체 기획여행상품
      • 온라인을 통한 여행상품 조회 및 예약 시 필수적으로 적용. 단, 단순 광고(인터넷 광고)의 경우는 제외
      개재방법
      • 팝업 방식
        - 기획여행상품 상세페이지 첫 화면 내 소비자가 가장 잘 볼 수 있는 위치에 ‘핵심정보 일괄표시’버튼 생성
        - 버튼 클릭 후 레이어 팝업(권장) 또는 일반팝업으로 구현
        팝업이 1페이지 내에 들어가지 않을 경우, 팝업내 스크롤 생성
      • 직접기재 방식
        - 기획여행상품 상세페이지 첫 화면 내 소비자가 가장 잘 볼 수 있는 위치에 ‘핵심정보 일괄표시’버튼 생성
        - 클릭 후 직접기재란으로 바로가기 기능 구현(건너뛰기 링크)
        직접기재는 일정표, 호텔정보 등 탭화면상 맨 처음 탭에 구현
        - ‘핵심정보 일괄표시’의 크기 및 색상을 다르게 표시하여 소비자의 인지를 용이하게 함.
          (표준안 인정마크 사용시 바로 하단에 표시 권장)
      총 지불 비용 정보 기재 시 방법
      • 성인, 아동, 유아 가격은 구분하여 기재
      • 신부 반값 상품(허니문), 조기예약 할인상품 등 프로모션 가격 반영은 제공되는 버튼(또는 탭) 디자인을 활용하여 자동 세팅하거나, 각 사의 시스템에 맞게 자율 적용
      • 단체비자 발급비(중국상품, 일부 여행객), 현지비자수수료(일부 동남아 상품) 등 비공통사항은 기존 불포함 내역에 별도 표시
      • 공동경비(유럽상품)는 가이드/기사 경비에 포함하고, 기존 불포함 내역에는 기재 금지(공정거래위원회 입장)
      출력기능 설정
      • 핵심정보 일괄표시는 소비자들이 쉽게 접근하여 읽을 수 있도록 출력 기능 구현
      기타사항
      • 참여여행사는 제공된 핵심정보 일괄표시 포맷(디자인 및 가이드)을 바탕으로 각 사의 개발환경에 맞게 기능 구현

가격 정보의
분명한 표시

  • 필요성
    • 전체적 여행상품 가격정보가 불명확하면,

      소비자는 지불해야 할 최종 상품가격에 대해 오해할 수 있습니다.
      상품 간의 객관적 비교를 불가능하게 하여 합리적 소비를 어렵게 합니다.
      - 상품가격에 유류할증료 미포함, 상품가격 외 별도비용 분산기재(기존) → 여행경비 총액에 대한 소비자의 혼란 발생

      상품가격외에 유류할증료의 높은 금액에 대한 지출에 대한 설명이미지- 상품가격 외에 유류할증료가 별도가격으로 들어가 있다.

  • 권장 표기(일괄표기)
      • 여행상품가격은 항목별로 기재해야 하며, 소비자가 인지할 수 없는 의무/필수적으로 지불되는 추가비용이 없어야 함 여행상품 가격에는 “항공운임 등 총액”을 포함시켜야 하며, 유가 및 환율 등에 따른 변동가능 여부를 표시하여야 함. “항공운임 등 총액”은 기본운임, 유류할증료, 제세공과금 등으로 구성됨
        (국토교통부의 ‘항공법’ 개정에 따른 ‘항공법 시행령 및 시행규칙’ 개정안 반영)
        • 여행상품 단순 광고 시(인터넷 광고 등) :
          상품가격에 “항공운임 등 총액”포함, 변동가능 여부 표시
          예시
          상품가격 000,000원
          (유류할증료 등 항공운임 총액 포함)

          유류할증료는 유가와 환율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 출발, 도착도시 및 일자, 항공권 종류 등 구체적인 여행 일정이 표시된 광고 시(홈페이지 상품조회,예약 상세 페이지 등) :
          상품가격에 “항공운임 등 총액” 포함, 유류할증료 별도 기재, 변동가능 여부 표시
          예시
          상품가격 000,000원
          (유류할증료 등 항공운임 총액 포함)
          -기본상품가격 : 000,000원
          -유류할증료 : 000,000원

          유류할증료는 유가와 환율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 현지 필수 경비 별도 표시 : 가이드/기사 경비

        단체비자 발급비(중국상품, 일부 여행객), 현지비자수수료(일부동남아 상품) 등 비공통사항은 기존 불포함 내역에 표시

        공동경비(유럽상품)는 가이드/기사 경비에 포함하고, 기존 불포함 내역에는 기재 금지

        상기 항목별 개별 비용은 비용 및 가격정보 외의 다른 정보와의 혼합기재를 지양하고, 일괄 기재하여 소비자의 판단이 용이하도록 하여야 함
    • 상품에 대한 예시 - 상품명-홍콩 5일 패키지 투어, 여행기간-2014년00월00일 ~ 2014년00월00일 , 상품종류-단독상품 체크 연합상품 미체크, 영업보증보험-가입, 기획여행 보증보험-가입
    • 상품에 대한 예시 - (상품가격)성인549,000원, 아동449,000원, 유아별349,000원 (현지 필수 경비)성인,아동,유아 50$ *유류할증료는 유가와 환율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 상품에 대한 예시 - 최소출발인원 및 취소수수료 정보-최소출발인원 기준(4명), 취소수수료 부과기준(특별 약관 적용), *최소출발인원 미충족시 여행약관 제9조에 따라 여행출발 7일전까지 여행사는 여행계약을 일방적으로 해제하고 여행자에게 통보할 수 있습니다 *취소 수수료는 계약금 입금일부터 적용됩니다, 취소수수료 부과 세부 기준을 반드시 확인하세요 *특별약관 적용의 경우, 표준약관보다 높은 취소수수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 상품에 대한 예시 - 주요 확정/미정 정보-출발(확정), 여행일정(미정), 상품가격(확정), 항공(확정), 숙박(미정), 가이드(있음), 인솔자(미동반)
    • 상품에 대한 예시 - 쇼핑 정보-일정에 포함된 쇼핑 횟수(2회) / 쇼핑 품목, 장소, 소요시간, 환불여부 등 세부항목은 상세페이지에서 반드시 확인하세요.
    • 상품에 대한 예시 - 여행지 안전 정보-여행경보단계 남색경보 여행유의(일부), 황색경보 여행자제(일부), 적색경보 철수권고(일부) / 여행경보단계는 여행유의/여행자제/철수권고/여행금지 4단계로 구분되며, 외교부 해외안전여행사이트 www.0404.go.kr에서 상세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고객서비스헌장

한국관광공사 임직원은 한국관광산업 진흥의 중추 기관으로서 매력있는 관광한국을 만드는 글로벌 공기업을 실현하기 위해 고객 섬김을 통하여 신뢰받는 기업이 되도록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1. 1. 우리는 고객과 함께 관광산업을 우리나라의미래 성장 동력으로 이끌어 나가겠습니다.
  2. 2. 우리는 지역관광 진흥을 통하여 국가 균형개발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 하겠습니다.
  3. 3. 우리는 국민이 여행을 통해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보다 나은 관광 선진국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4. 4. 우리는 아시아 관광허브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세계인이 찾아오는 관광 선진국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5. 5. 우리는 고객만족경영 실천으로 고객에게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표준을 설정하여 이를 성실히 준수할 것을 약속 드립니다.

한국관광공사 임직원 일동

전자우편무단수집거부

  •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전자우편주소가 전자우편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게시일 2003년 2월 21일]
  • 이메일을 기술적 장치를 사용하여 무단으로 수집·판매·유통하거나 이를 이용한 자는 정보통신망이용촉진및정보보호등에관한법률 제50조의2 규정에 의하여 1천만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해집니다.
  • 정보통신망법 제50조의2 (전자우편주소의 무단 수집행위 등 금지) 누구든지 전자우편주소의 수집을 거부하는 의사가 명시된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자동으로 전자우편주소를 수집하는 프로그램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전자우편주소를 수집하여서는 안됩니다.
  • 누구든지 제1항의 규정을 위반하여 수집된 전자우편주소를 판매·유통하여서는 안됩니다.
  • 누구든지 제1항 및 제2항의 규정에 의하여 수집·판매 및 유통이 금지된 전자우편주소임을 알고 이를 정보전송에 이용하여서는 안됩니다.